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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구 상봉역, ‘광역교통허브’로 변신한다.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안) 수립 마쳐

- 지상 19층, 연 면적 218,539m² 규모의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조성
- 도심항공교통(UAM), GTX, KTX,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하나의 복합환승센터로 연계
- 지역경제발전 견인 효과까지 기대돼


ESG 데일리, 환경감시일보 곽혜미 기자 |  중랑구(구청장 류경기)의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안) 수립이 완료되며,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위한 첫 단추가 채워졌다.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설 상봉-망우역은 KTX(한국고속철도)와 지하철 7호선·경의중앙선·경춘선, 간선버스 등 환승 수요가 집중되는 교통거점이고, 구는 이곳을 미래형 복합환승센터로 탈바꿈시켜 광역교통의 중심지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상봉-망우역은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노선에 포함됐으며, 이어 2021년,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에도 반영되며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는 최고 지상 19층, 연 면적 218,539㎡의 규모이고, 이번 기본계획(안)에는 철로 상부에 들어설 ▲도심항공교통(UAM) 및 대규모 상업시설과 망우로 지하에 마련될 ▲대중교통(간선버스) 환승시설, 망우역 KTX 환승주차장 부지에 들어설 ▲임대주택 등 다양한 시설이 포함돼 있다.

 

 류경기 구청장은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으로 중랑구가 서울과 수도권을 아우르는 광역교통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통허브로서의 기능 확충과 더불어 지역경제 발전까지 획기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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