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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용산공원~용산역 연결하는 상징적 보행·녹지축 조성 추진

- 용산역 앞 공원부지 일대의 입체적 공간 활용 위해 기본구상 용역 3월 착수
- 용산공원에서 한강으로 연결되는 보행․녹지의 연속성 확보
- 공원부지 지하공간 활용, 문화기능과 대중교통의 통합적인 핵심공간 조성
- 지상․지하 입체복합 활용을 통해 주변과의 도시기능연계 및 시너지 극대화

 

ESG 데일리 김용태 기자 |  서울시가 용산역~용산공원으로 이어지는 공원부지 일대에 대한 입체화 방안을 마련하고 핵심 거점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용산 게이트웨이(관문)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원부지와 주변 지역을 연계하여 보행과 녹지를 입체적으로 연결하고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용산역 일대를 새로운 중심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용산 게이트웨이 조성 기본구상」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실시(2.22.)하고 3월부터 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용산공원~용산역~용산국제업무지구~한강으로 연결되는 보행․녹지축을 완성하고 광화문~서울역~용산~한강을 잇는 ‘국가상징가로’ 와의 결절점에 대한 상징성을 높여 시너지를 확산시킨다는 것이다.

 

용산 일대는 대통령실 이전과 용산기지 반환 및 용산공원 조성이 가속화되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본격화되는 등 정치․경제․문화 중심지로서 위상과 역할이 강화되고 국민적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곳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용산기지 반환부지 중 서빙고역 북측 장교숙소 5단지를 `20년 8월 개방하였으며, 대통령실 남측 부지는 금년에 개방할 예정이고, 또한, 시는 지난해 7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용산공원~국제업무지구~한강을 연결하는 보행녹지공간 조성을 제시한 바 있으며, 현재 사업시행자인 코레일, SH공사와 구체적인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공원부지 일대를 대중교통과 주변지역이 연계되는 통합적인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용산 게이트웨이 조성’을 통해 용산공원,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핵심거점을 연계하고 한강대로 등으로 단절된 공간을 입체적(지상, 지하)으로 연결하는 보행·녹지 체계를 구축하며, 서울의 대표 남북녹지축(창덕궁~한강) 및 한강 수변축을 연결하고, 인근 개발사업 부지와의 지하연결통로 등 보행 연결방안을 마련하여 공원부지와의 접근체계를 개선한다.

 

또한, 용산역 앞 공원부지 지하공간을 활용하여 복합문화기능을 확충하고 대중교통체계 및 신분당선 등 장래 교통계획을 고려하여 선제적인 복합기능 공간활용 구상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용산역 전면부는 버스, 지하철, 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시민활동의 중심공간으로 만들며 국가상징축(광화문~한강) 및 동서연계축(용산역~용산공원)의 결절점인 한강대로를 중심으로 한 대표적 상징공간 조성방안도 구상한다.

 

이 지역을 입체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의 노력은 2008년부터 있어 왔으나, 실현되지 못했고 이번에는 사업의 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부, 용산구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2008년 5월에 용산공원~용산역을 잇는 지상2층․지하3층의 통합입체공간인 ‘용산링크’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국제금융위기,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해제 등으로 실현되지 못했으며, 현재는 지상부 위주의 평면적인 공원으로 조성되어 이용중이며, 국제빌딩주변 제4구역 북측의 문화공원은 현재 조성공사가 진행중에 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용산 게이트웨이는 국제업무지구, 용산공원 등 주요지역을 이어주는 정치-경제-문화의 핵심공간이 될 것이라며, 보행․녹지축 조성 및 입체적 공간활용을 통해 도시공간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도시기능이 연계․확산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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