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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AMS㈜ 대규모 투자, 본격적인 부활 신호탄 쏜다!

대구시 일자리상생협약 1호 기업으로 2년만에 대규모 투자·고용
충북공장을 대구로 통합-전기차 주력부품인 하프샤프트 집중 육성
미래차 기업으로 변신해 2025년 매출 1조원, 수주 2조원 달성 목표로 재도약 본격 시동

 

 

환경감시일보 박현정 기자 / 대구시는 12일(수) 오후 2시 시청별관 대회의실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최칠선 이래AMS㈜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부품공장 설비투자, 자율주행부품·EV오픈플랫폼 개발·양산의 투자협약(MOU)을 체결한다.

 

지역 자동차부품 중견기업인 이래AMS는 2024년 5월까지 총 821억원을 투자하고 118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으로, 2019년 6월 대구시와 첫 일자리상생협약을 체결한 지 2년 만에 의미있는 투자를 시작한다. 또한 휴스타(HuStar) 사업을 통해 양성된 지역인재의 취업문도 활짝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충북과 대구에서 각각 생산하던 기업의 주력제품인 하프샤프트*(동력전달장치)를 대구공장으로 통합하고 설비투자를 통해 집중생산체계를 갖춰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 배터리 전기차(BEV)의 구동축 역할로, 구동모터의 구동력을 감속기를 거쳐 양쪽 바퀴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내연기관뿐만 아니라 전기차에서도 핵심부품이다.

 

노조와 직원들의 대승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올 9월까지 충북 진천공장을 달성1차산업단지내 대구공장으로 모두 이전하면서 외주인력 150명을 포함, 총 250명의 직원도 대구로 옮겨오게 된다.

 

이를 통해 공장운영의 효율성 제고, 경비절감 등 재무구조 개선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래측은 올해 회사의 경영방침을 ‘불편한 변화가 미래를 결정한다’로 새롭게 정하면서, 기업의 생존과 중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적 선택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번 투자에서 특징적인 점은 자율주행 관련 제품인 ADAS(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ESC(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 등을 확대하는 한편 전기차 관련 신사업으로 e-Axle(전기 구동 시스템), VCU(차량 제어장치), EV OpenPlatform도 개발 및 양산한다는 것이다.

 

특히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e-Axle는 모터와 변속기, 제어기, 하프샤프트가 하나의 모듈로 구성된 전기차용 부품으로서 차세대 먹거리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EV OpenPlatform을 통해 지역 자동차부품기업 등과 협력해 동반성장의 가치를 구현하는데도 전력을 다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래AMS는 하프샤프트를 중심으로 2018년 1조 4천억원, 2020년 1조원 등 대규모 수주를 이어오고 있으며, 수주 물량을 올해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기차 부품 비중도 지난해 수주액 중 71%를 차지하고 올해도 계속해서 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 부품을 개발하고 수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미래차 매출 비중을 50% 이상 안정적으로 키워나가 2025년 매출 1조원, 수주 2조원 목표 달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김용중 이래AMS㈜ 회장은 “당초 계획한 신규투자와 일자리 규모에는 미흡한 면이 있지만, 그동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번 투자가 있기까지 도와주신 대구시와 금융계·산업계,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회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협력사 상생 등 지역산업 발전에도 일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의 일자리상생협약 1호 기업인 이래AMS가 자금 악화, 코로나19 등 숱한 대내외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번 투자를 결정해 준 것에 대해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대구를 대표하는 미래차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지역업계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관련 투자지원 및 산업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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