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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트램 노선변경, '대전 관문 대전역 경유한다'

신규 도시철도 건설 요구했으나 2호선과 병행추진 어려워
중앙정부와 협의과정서 세밀한 검토 어려워 불가피하게 노선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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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감시일보 이승주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19년 1월)후에 신규 도시철도 건설을 요구했으나 2호선과 병행추진이 어려워 불가피하게 대전역을 경유하는 노선 변경을 추진한다.

 

허 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대전의 관문인 대전역의 이용 편의와 도시철도 1호선, BRT와의 원활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대전역을 경유하는 것으로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대전역은 하루 약 5만4천명이 이용하고 도시철도 1호선도 하루 약 1만5천명이 이용하는 대전의 교통요충지로 동광장 쪽에 건설되는 광역BRT 환승센터가 오는 2023년 완공되면 대중교통 환승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그간 대전역 경유 문제는 계속해서 제기됐으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위한 중앙정부와의 협의과정에서 세밀한 검토가 어려워 지난해 12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착수된 후부터 본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됐다.

 

 

도시철도 2호선이 대전역을 경유하게 되면 환승 없이 대전역을 이용할 수 있어 트램 이용객 증대는 물론 대전을 찾는 사람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원도심 일대 혁신도시건설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대전역 경유는 기존에 통과했던 인동네거리에서 대전역 네거리를 지나 대전지하차도를 통과해서 우회전하여 대동역으로 연결하는 경로이며, 대전역 서광장과 동광장 쪽에 신규로 정거장 2개소를 개설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호선 트램의 대전역 경유로 대중교통 연계기능 강화로 시너지효과 발휘는 물론, 혁신도시 개발 등 도시재생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라며 "대전 트램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연장 36.6km 정거장 3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사업비 7,492억 원을 투자하여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말까지 설계를 추진하고 설계가 완료되는 대로 공사를 착수해서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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